아크릴 분체도료는 사용되는 수지(resin)에 따라 구분하는데, 자동차휠용으로 많이 쓰이는 GMA 아크릴분체도료와 전사용 도료(Sublimation basecoat)나 건축외장용으로 쓰이는 일반 아크릴분체도료 구분할 수 있습니다.
GMA아크릴은 GMA(Glycidyl Methacrylate) 모노머를 백본(Backbone)으로 하는 수지입니다. GMA아크릴분체도료는 대부분의 휠용 클리어(Clear) 도장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잠시 자동차휠 도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래에 많이 사용되는 휠도장의 프로세스는 '프라이머->컬러도장->클리어도장'의 3코팅 시스템으로 진행합니다.
프라이머(primer)는 부착성과 내식성이 중시되는데, 휠도장에서는 레벨링이 우수한 분체도료를 사용하여 부착성과 내식성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프라이머 도장 후에는 매우 낮은 도막의 액상도료를 이용해서 수려한 색상을 완성합니다. 컬러도장 이후에 액상 클리어도료나 분체 클리어도료를 이용해서 마무리를 합니다. 보통 고급휠(DC휠 등)은 분체클리어도료를 많이 사용하는 합니다.
분체클리어도료는 에폭시, 폴리에스터 등 다양한 수지타입이 있지만, 휠도장에 사용되는 것은 폴리에스터 클리어분체도료나 아크릴 클리어분체도료를 사용합니다. 보통은 투명성과 레벨링이 뛰어난 아크릴 클리어분체도료가 폴리에스터 클리어분체도료보다 선호도가 높습니다.
그럼 휠용 클리어 분체도료인 GMA아크릴 클리어분체도료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GMA아크릴 클리어 분체도료의 장점
- 뛰어난 외관(레벨링)
- 매우 좋은 내후성(weatherability)
- 좋은 내화학성
- 우수한 투명성
GMA아크릴 클리어 분체도료의 단점
- 내충격성과 유연성(flexibility)이 좋지 않음
- 가격이 비쌈
- 조색이 어려움(컬러 구현이 어려움, 클리어 또는 틴티드로 주로 쓰임)
- 오염성이 심함(같은 공간에서 다른 도료와 혼용이 어려움)
- 저장성이 불량함(냉장보관 필요)
GMA아크릴 클리어 분체도료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GMA아크릴 클리어도료를 사용할 때는 장점보다도 단점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특히 오염성에 심하기 때문에 아크릴분체도료 전용 도장라인이 없는 경우에는 도장작업시 이종도료 오염(크레터링 발생)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셔야 됩니다.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