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 전처리]신나클리닝? 솔벤트클리닝!!


도장현장을 가본 사람들이 흔히 듣는 용어 중에 '신나'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흔히 전처리를 할 때 '신나 클리닝'을 애용하기도 합니다.

그럼 신나클리닝이라 불리는 전처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나'가 무엇인가?

'신나'는 액상도료의 점성이나 농도를 조절해서 도장작업을 수월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thinner'를 뜻합니다.

신나(thinner)는 유기용제로 페인트를 묽게 만들어 주고, 도장장비의 세척용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피도물에 붙은 유기물인 기름을 녹여 제거해주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름이나 유분으로 오염된 피도물에 '신나클리닝'을 하고 도장을 하는 것이지요.
보통 피도물이 절삭유나 방청유, 윤활유 등으로 오염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신나보다 '솔벤트(solvent)'가 바른 표현입니다.
신나는 그 역할에 따라 붙은 이름이고, 신나를 만드는 물질은 '솔벤트(용제)'입니다.

그래서 '신나클리닝'이 아니라 '솔벤트클리닝'이 더 정확한 표현입니다.
근데 도장작업을 하면서 가장 흔하게 접하는 '솔벤트'가 바로 '신나'라서 '신나클리닝'이란 말을 쓰는 것이겠죠.


'솔벤트클리닝'이 무엇인가요?

솔벤트클리닝(신나클리닝)은 언뜻 들어보면 그냥 현장에서 막 사용하는 오염제거 방법 같지만, 사실 도장 전처리의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전처리 방법입니다.

ISO, SSPC, NACE 등의 도장규격의 전처리 항목에서 블라스팅(blasting) 전에 반드시 기름이나 그리스를 제거하라고 되어 있는데, 기름이나 그리스를 제거하는 방법이 바로 '솔벤트 클리닝'입니다.

도장규격 중 하나인 SSPC(The Society for Protective Coatings)에서는 'SSPC-SP 1 Solvent Cleaning'을 규격(standard)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규격을 바탕으로 많은 도장사양서(Specification)에서는 솔벤트 클리닝을 전처리 단계에 포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솔벤트클리닝'에 쓰이는 용제는 무엇이 있을까요?

솔벤트클리닝에 쓰이는 용제 중 가장 유명한 것이 '신나(thinner)'가 되겠습니다. 액상페인트를 만들 때, 수지와 각종 원재료를 녹여주는 역할하는 강한 휘발성 유기용제(VOC)입니다.

하지만, 솔벤트(solvent)의 뜻을 보면 단순히 '신나'의 범위가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he liquid in which a solute is dissolved to form a solution.'
용질을 녹여 용액을 이루게 하는 액체

SSPC-SP 1에 따른 솔벤트의 종류를 보면,

  1. 알카리성 용제: 수산화나트륨, 탄산나트륨 등
  2. 세제: 비누 등
  3. 석유용제 및 테레빈유: 아세톤, 벤젠, 에탄올, 메탄올, 톨루엔, 자일린 등
이 있습니다.

위에 솔벤트의 종류를 보면 아시겠지만, 잘못 취급하면 인체에 유해한 물질들이 많습니다. 특히 휘발성유기용제(VOC)는 지속적인 흡입이나 접촉시 암 발생이나 뇌 관련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유해물질이니 취급시 반드시 주의해야겠습니다.

'솔벤트 클리닝' 방법과 그 한계

솔벤트 클리닝/ 신나 클리닝은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크게 두가지 방법으로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바로 'solvent wiping'와 'solvent dipping'입니다.

'Solvent wiping'은 가장 흔한 방법으로 용제를 천에 묻혀 피도물에 직접 문지르는 방법입니다.
작은 부위를 작업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Solvent dipping'은 솔벤트를 담은 탱크에 피도물을 담그고, 피도물의 오염물이 용해되면 꺼내는 방식입니다.

두가지 방법 모두 효과적인 방법이나, 클리닝에 사용되는 붓이나 천, 솔벤트가 오염되면 기름 및 그리스를 제거하는 효과가 현저히 떨어지고, 2차 오염이 발생될 수 있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특히 Solvent dipping의 경우, 솔벤트에 기름 및 그리스가 녹아 포화상태가 되면, 전처리하는 피도물 전체를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됩니다.

이런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서 'solvent spray'나 솔벤트의 증기를 이용한 'solvent vapor degreasing'등의 방법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솔벤트의 특성상, 환경유해물질이 많기 때문에 폐수처리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