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체도장 전처리] 아연인산염피막 간단 소개


가혹한 부식 환경에 노출되는 기계 또는 기계부품에 높은 내식성을 부여하기 위해서 아연인산염을 이용한 화성피막(conversion coating)이 주로 사용됩니다. 

아연인산염피막은 자동산 산업, 가전 및 전자 산업 등 여러 산업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며, 단일의 아연인산염피막으로 사용되거나, 노출 환경에 따라서 도장이 필요한 곳에 도장하지(전처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단일 사용된 아연인산염피막
단일 사용된 아연인산염피막

아연인산염피막은 특히 분체도장의 전처리로 오랫동안 그리고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냉장고 마감, 소화기 용 압력 용기, 정원 가구, 전기 패널, 강철 펜싱, 자동차 바퀴 및 기타 자동차 액세서리 등의 전처리로 사용되며 분체도장, 액체페인트의 도장하지로 사용됩니다.

분체도장

분체도장은 휘발성 용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성을 인정 받아 그 사용량이 점차 증가하고있읍니다. 아연인산염피막은 분체도장 같이 사용되어 대기 부식 시험, 순환식 염수 분무시험(CSS, Cyclic Salt Spray), 내수성 시험 등에서 우수한 내식 성능을 발휘합니다.

특히 인산아연피막처리후에 세정(rinse)과정에서 크롬(Cr)이나 논크롬(Non-Cr)의 세정수를 사용하여 인산염피막을 부동태화 시키는 경우, 일반 수세(water rinse)보다 더 좋은 내식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