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체도료 제품정보] 분체도료는 왜 친환경도료인가?


분체도료를 찾아보면 가장 많이 나오는 것 중 하나가 '친환경'이라는 말입니다.

과연 분체도료가 '친환경적인 도료'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체도료는 액체도료나 다른 표면코팅 방법과 비교시 도료의 제조와 시공에서 모두 친환경적인 면이 있습니다.

친환경 분체도료 특징 간략정리

  1. VOC Free(무용제)
  2. 회수도료 사용 가능
  3. 우수한 도막성능과 1회 고도막 시공
  4. 중금속 미포함


1. VOC Free ( 무용제 )

분체도료는 100% 고형분(solid content rate)의 도료입니다. 고형분이란 말은 도료에서 용제(solvent)를 제외한 부분, 즉 경화후 필름이 되는 부분의 비율을 뜻합니다.

분체도료는 용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100%고형분의 솔벤트프리(solvent free) 제품이 되겠습니다.

액체도료의 경우는 도료의 구성물인 수지, 경화제, 첨가제 등을 용제를 이용해서 녹이기 떄문에, 제조과정에서 용제가 들어갑니다. 또한 고형분이 높은 액체도료의 경우(고고형분 또는 100% 고형분)도 대부분 신나(thinner)를 넣어서 시공하기 때문에 액체도료를 사용하면 용제와 멀어지기가 힘듭니다.

페인트에 사용하는 용제를 VOC로 구분합니다. VOC는 'Volatile Organic Compounds'로 우리말로 '휘발성 유기화합물'이라고 합니다.

VOC는 휘발성의 용제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보통 액체페인트를 사용할 때, 독한 냄새가 나는데 이 냄새의 주범이 VOC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VOC는 대기오염물질  중 하나이기도 하지만, 사람이나 동물에게도 유해한 유해물질입니다.

분체도료는 원재료를 열을 이용해서 용융하여 만들기 때문에 용제(VOC/solvent)를 사용하지 않고, 시공과정에서도 용제가 필요없습니다. 대부분 시공과정에서는 에어(compressed air)를 이용해도 충분한 청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용제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분체도료를 하는 도장공장의 근처에는 일반도료를 사용하는 도장공장보다 악취도 적고, 유해물질이 공장 밖으로 유출될 가능성도 적습니다.

분체도료 제조과정에서도 과거에는 용제를 사용하여 설비기기를 청소하였으나, 근래에는 용제사용이 근무자와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물을 제외한 용제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분체도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분체도료

2. 회수도료 사용 가능

분체도료는 액체도료와 달리 오버스프레이(over spray)된 도료를 회수하여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도료 사용률을 높이고 폐도료의 양을 줄여서 환경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특히 요즘은 도장설비의 발전으로 인해 피도물에 도착되지 않은 분체도료를 회수하여, 새 도료와 같은 수준으로 분류하여 재사용률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3. 우수한 도막 성능과 1회 고도막 시공

분체도료는 1회 도장으로 80㎛이상의 고도막의 도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도장시공 횟수를 줄려서 시공에 필요한 에너지와 시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분자수지를 이용하는 분체도료는 일반액체도료에 대비하여 우수한 성능의 도막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피도물(제품)의 기대수명을 늘려주며, 제품의 사용간 수리보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중금속 미포함

대부분의 분체도료 제조사는 강화되는 안전규격과 환경요구에 맞춰 분체도료 제조시 중금속이 포함되지 않도록 제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금속은 6대 중금속인 납(Pb), 카드뮴(Cd), 수은(Hg), 비소(As), 안티모니(Sb) 및 이들의 화합물과 6가 크롬(Cr6+) 화합물, 또는 8대 중금속으로 6대 중금속에 바륨(Ba), 세레늄(Se) 포함한 중금속을 뜻합니다.

친환경 분체도료 환경표지인증
환경표지인증마크

분체도료 제조사인 악조노벨분체도료와 조광페인트는 특정 제품에 대해서 '환경표지인증'을 획득하여 제조/판매하고 있습니다.

환경표지인증 분체도료 (2019년 기준)
Interpon D1010 유광/반광/무광, POWLAC EP100, POWLAC EP200 

환경표지인증은 제품의 환경성에 대한 인증으로, 재료와 제품을 제조·소비·폐기하는 전 과정에서 오염물질이나 온실가스 등을 배출하는 정도 및 자원과 에너지를 소비하는 정도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평가하고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 환경표지인증기준
  1. 4대 중금속(납, 카드뮴, 수은, 6가 크롬): KS M ISO 3856
  2. VACs: ASTM D3257 Standard Test Methods for Aromatics in Mineral Spirits by Gas Chromatography
  3. VOCs: 실내공기질 공정 시험기준 ES 02131.1a 


환경표지인증제품을 사용한 제품은 공공기관이나 지자체 납품시 우선구매 또는 가산점 해택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