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체도료]에폭시폴리에스터 하이브리드 분체도료 알아보기

[분체도료]에폭시폴리에스터 하이브리드 분체도료 알아보기


분체도료는 보통 수지에 따라서 도료의 성능이 구분이 됩니다.
수지(resin)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그대로 도료에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두가지 수지를 사용하는, 분체도료 중에서 가장 범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도료 중 하나인
에폭시폴리에스터 하이브리드 분체도료(Epoxy-polyester Hybrid Powdercoating)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도료의 가장 큰 특성은 그 수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에폭시폴리에스터 하이브리드 타입의 분체도료는 보통 EP타입 분체도료, 또는 하이브리드 분체도료로 부릅니다. 다양한 수지를 하이브리드해서 사용하지만, 그 대표적인 경우가 에폭시와 폴리에스터이기 때문에 하이브리드라고 하면 EP타입/에폭시폴리에스터 하이브리드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의 도료는 수지와 경화제가 반응하는 경화과정을 통해서 필름을 형성하게 됩니다. 그러나 에폭시폴리에스터 하이브리드(이하 하이브리드)의 경우는 에폭시수지와 폴리에스터수지의 반응기를 이용해서 경화를 시킵니다.


저 또한 화학 전공자가 아니라서, 간단히 설명하면 에폭시 수지(epoxy resin)의 에폭시그룹(epoxy group)과 폴리에스터 수지(polyester resin)의 카르복시산그룹(carboxylic acid group)이 반응하여 이스터교차결합(ester crosslink)과 수산기(hydroxyl)를 형성하게 됩니다. 폴리에스터수지가 수지역할을 에폭시수지가 경화제역할을 한다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교차결합은 필름을 형성하고 생산된 수산기는 표면부착에 도움을 줍니다.


Epoxy-polyester curing reaction
에폭시-폴리에스터 분체도료 경화반응

복잡한 내용은 넘어가고, 이렇게 두 수지를 이용해서 얻을 수 있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1. 두가지 수지의 특성을 얻을 수 있다.

에폭시수지의 내화학성, 내식성, 부착성, 폴리에스터수지의 내후성을 한개 도료로 합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도료는 일반 폴리에스터수지도료보다 좋은 부착성, 내식성, 내화학성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일반 에폭시수지도료 보다 더 좋은 내후성을 보여줍니다.

사실 여기에는 약간의 함정이 있습니다. 두가지 수지를 합침으로 두개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오는게 아니라, 두가지 수지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의 평균을 가지고 온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폴리에스터수지도료의 뛰어난 내후성이 에폭시수지도료의 불량한 내후성과 만나서 양호한 수준의 내후성을 발휘하게 됩니다. 양호한 수준의 내후성이란 외장용 도료로 사용하기 부적합하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폴리에스터수지에서 부족한 내화학성, 내식성, 부착성에서는 에폭시수지도료 만큼은 아니더라도 폴리에스터수지도료보다는 더 뛰어난 물성을 가지게 됩니다.


2. 원가절감이 가능하다.

도료의 가격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수지를 쓴다면, 경화제와 첨가제, 안료가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데 하이브리드도료는 경화제를 안쓰고, 저렴한 등급의 수지를 이용하여 뛰어난 물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원가절감의 효과가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분체도료의 특성

에폭시-폴리에스터 분체도료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에폭시수지가 들어간 도료이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도료는 내장용/실내용으로 사용이 됩니다(일반적으로 UV 노출이 적은 곳). 하지만 에폭시수지의 영향으로 폴리에스터분체도료보다 좋은 내식성과 내화학성, 부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실내에 사용되는 모든 제품(가전제품, 운동기구, 사무용 가구, 용품, 전자제품 등)에 범용적으로 적용이 되고 있으며, 도장업체에서도 뛰어난 물성의 도료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고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