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체도료 기초]분체도료를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이번에는 VOC Free의 친환경적인 분체도료를 어디에 사용할 수 있는지 산업군(마켓)으로 구분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건축용(Architectural)

알루미늄 또는 철 소재의 샤시, 도어, 핸드레일 등과 커튼월(curtain wall), 파사드(facade)
알루미늄 또는 철 소재의 샤시, 도어, 핸드레일 등과 커튼월(curtain wall), 파사드(facade)

건축에는 다양한 소재가 들어갑니다. 그중에 금속으로 된 소재는 분체도료를 이용해서 도장이 가능합니다.
특히 기존에 액상 불소도료를 이용하던 것을 최근에는 고내후성 분체도료를 이용하려는 경향이 보입니다. 아무래도 VOC 규제로 친환경적인 도장방법을 찾기 때문이라 생각이 됩니다.

2. 차량용(Automotive)

휠(wheel), 와이퍼블레이드, 연료탱크, 외장재(Exterior trim), 내장재
휠(wheel), 와이퍼블레이드, 연료탱크, 외장재(Exterior trim), 내장재

자동차으로는 승용차, 트럭과 중장비, 농기계, 물류장비 등 다양한 마켓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차량 외부에 들어가는 분체도료는 고내후성과 고내식성 그리고 내충격성이 강조되고, 차량 내부에 들어가는 분체도료는 내식성, 내화학성, 내유성 등 부식과 기능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3. 가전, 가구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김치냉장고, MDF목재, 금속 가구, 캐비넷, 의자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김치냉장고, MDF목재, 금속 가구, 캐비넷, 의자

가전과 가구는 워낙 다양한 품목이 있기에 그만큼 다양한 부분에 분체도료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가전, 가구는 실내는 EP(Epoxy Polyester hybrid) type의 분체도료가 주로 사용되고, 실외용으로는 폴리에스터(Polyester) 분체도료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4. 일반산업, 기능성 분체도료 

ATM, 의료장비, 반도체 장비, 배전반, 파이프, 밸브, 리바(rebar), 모터 로터 등
ATM, 의료장비, 반도체 장비, 배전반, 파이프, 밸브, 리바(rebar), 모터 로터 등 ATM, 의료장비, 반도체 장비, 배전반, 파이프, 밸브, 리바(rebar), 모터 로터 등

기능성 도료는 아연함유, 대전방지, 절연, 고내식 등 특별히 강화된 성능을 가진 분체도료입니다.

분체도료는 일반적으로 고온에 견딜 수 있는 금속재질의 피도물에는 모두 적용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유리나 목재에도 적용이 가능한 분체도료도 나오고 있으며, 에너지효율을 높이기 위한 저온경화타입의 분체도료가 꾸준히 개발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플라스틱(P.P, FRP 등)에 적용하기 위한 분체도료 개발과 수지개발도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