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설비] 소부건조로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에어커튼)


도장라인설비 중에서 가장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설비 중 하나는 건조로입니다.

도장 라인을 운영하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건조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대부분의 도장공장에서는 열풍건조로를 사용하기 때문에 건조로 입구와 출구를 통해서 빠져나가는 열을 줄이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합니다.

그런 노력 중 하나가 바로 에어커튼을 건조로 입출구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에어커튼이란?


에어커튼은 영어표현으로 Air Curtain 또는 Air Barrier이며, 공기를 분사해서 장막을 만들어 공기가 내부 또는 외부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상가 출입구에 설치된 에어커튼
상가 출입구에 설치된 에어커튼

여름철에 사람출입이 많은 상가, 마트 등의 입구에서 사람이 문을 열고 지나갈 때 위에서 아래로 바람을 강하게 내뿜어 외부 열기가 안으로 못들어오게 만드는 것도 에어커튼입니다. 냉동창고나 냉장창고에서도 냉기가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에어커튼을 사용합니다.

건조로에 에어커튼은 어디에 설치해야 되죠?


건조로의 종류에 따라서 에어커튼을 설치하는 위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세척이나 피막 전처리 이후에 단순히 물을 건조시키는 수절건조로의 경우는 건조로의 입구와 출구에 모두 설치해도 무관합니다.

하지만 분체 스프레이를 마친 피도물의 경화를 위한 소부건조로(cure oven)의 경우는 입구에는 설치하지 않고, 출구에만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 이유는 특히 분체도장의 경우, 에어커튼의 에어가 피도물의 부착된 분체도료를 날려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액체도장의 경우도 액상상태의 도료가 에어에 의해서 밀리는 경우도 있고, 에어와 함께 이물질이 경화 전의 도료에 붙을 수 있습니다.

건조로 출구 쪽 덕트후드
건조로 입 쪽 덕트후드

그래서 대부분 건조로 입구에는 열기와 연기 등이 나와서 주변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입구를 통해 빠져나가는 열기를 회수할 수 있도록 덕트후드(heat relief hood)를 설치합니다. 또한, 건조로 내부의 열이 건조로 밖으로 빠져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구 또는 출구를 연장하거나, 건조로의 메인구간을 입구와 출구보다 높게 설치하기도 합니다.(Elevated Oven)

건조로(Elevated Oven 타입)
Elevated Oven 타입 건조로 입구

건조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에어커튼과 입구와 출구 구간 연장, 두가지 방법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나 구간을 연장하는 것은 공간이 필요한 문제라서 기존 도장라인에 쉽게 적용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피도물 형태가 고정적인 도장공장에서는 피도물 사이즈에 맞춰서 입구와 출구를 최소화하기 위해 별도의 문을 설치해서 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